콘트롤 타워 없는 일상 속 재난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다.
스트레스 관련 신문 기사

【사례】 서울 A초등학교 6학년 담임 박도경씨(33)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학부모의 스마트폰 질문 공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는 “퇴근 후나 집에서 쉬는 날에도 학부모에게 연락이 오곤 한다.”면서 “이럴 땐 내가 쉬고 있는 건지 일하고 있는 건지 분간이 안 갈 정도”라고 하소연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예전에는 급한 경우 교무실로 전화가 오는 정도였지만 스마트폰 문화가 발전하면서 SNS로 질문하는 학부모들이 점차 늘어 교사들은 퇴근 후에도 학부모의 문의에 일일이 답장을 해야 하는 등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스트레스란 무엇일까?

스트레스는 내적으로 긴장감이나 불안을 일으키는 모든 형태의 압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치열한 경쟁과 미래에 대한 불안, 입시와 취업난, 과중한 업무량과 가계부채, 구조조정 및 조기 퇴직 등 스트레스가 전 생애를 관통한다고 볼 수 있다. 경기개발연구원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주민의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결과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자주 혹은 때때로 느낀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81%로 나타났다. 명실상부한 ‘스트레스 공화국’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스트레스 문제는 더욱 절실하게 느껴진다.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자극을 받아서 뇌신경과 척추로 가는 척추신경에 영향을 주고 동시에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뇌 속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가 작용하여 온 몸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일시적인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시간이 흐르면 이러한 자극들이 정상화지만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만성화되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만성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뇌의 작용을 저해해 불면증, 우울증, 불안증, 정신이상 등 정신건강 문제는 물론 신체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조절에 이상이 생기면 약간의 스트레스만으로도 소화 장애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장누수 증후군 등이 나타난다.

스트레스 요인별 충격정도

스트레스 요인별 충격정도 - 1. 배우자 사망 100 2. 이혼, 별거, 교도소 수감, 가족 사망 63~73 3. 부상, 질병, 결혼, 해고, 퇴직 44~53 4. 임신, 성생활 문제 39~40 5. 업무 변화, 배우자와 말다툼 32~38 6. 고부간 갈등, 취업이나 퇴직 26~29 7. 습관 교정 20~24 8. 전학 9. 수면 습관의 변화, 종친회 구성원의 변화 식습관의 변화 15~16 10. 휴가, 크리스마스 12~13

스트레스 해소방법

스트레스는 그 원인이 각각 다른 만큼 해소하는 방법도 사람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하루 일과 중에 누구나 하는 일들을 통해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것이 운동과 수면이다.
운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효과는 물론 스트레스를 받은 후 신체가 정상으로 회복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건강한 신체는 몸의 저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특히 유산소성 운동이 효과적인데,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가벼운 등산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수면의 질을 높여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전 어두운 곳에서 오래 있게 되면 잡념과 불안, 근심이 증폭될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전까지 밝은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자기 전에는 음식이나 음료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목욕, 독서 등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전혀 없었다 가끔 있었다 자주 있었다
1. 아침에 눈 뜨는 게 두려운 적이 있다.
2. 잠을 잘 못 들거나 깊은 잠을 못 자고 자주 잠에서 깬다.
3. 늘 쫓기는 느낌이 든다.
4. 식욕이 없어 잘 안 먹거나 갑자기 폭식을 한다.
5. 매사에 집중이 안되고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6.기억력이 나빠져 잘 잊어버린다.
7. 텔레파시, 육감, 사주를 믿는다.
8. 만사가 귀찮고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
9. 나에 대한 안 좋은 뜬소문에 시달린 적이 있다.
10. 말과 행동이 거칠어졌다.
11. 느닷없이 화가 치밀어 오르는 때가 있다.
12. 남들과 터놓고 속 얘기하기를 꺼린다.
13. 귀가 얇은 편이다.
14. 집안 식구들로부터 가정에 소홀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15. 내 일이 지겹게 느껴진다.
16. 동료가 제멋대로 행동한 적이 있다.
17. 납득할 수 없는 요구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18. 촬영 중에 도망가고 싶은 적이 있다.
19. 시간 약속 때문에 압박감을 느껴본 적이 있다.
20. 리액션이 과하다는 말을 종종 듣는다.
21. 생각이 많아 일이 늦어진다.
22. 나는 남들보다 특별했으면 좋겠다.
23. 쉽게 부끄러워하고 반응에 몹시 민감하다.
24. 동료와 말다툼을 한 적이 있다.
25. 내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한 적이 있다.
26. 나의 의견이 무시당한 적이 있다.
27. 이직을 생각한 적이 있다.
28. 아무런 이유 없이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 있다.
29. 공개적으로 혼난 적이 있다.
30. 일의 분배가 불공정하게 이루어진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온라인 자가진단검사는 간이검사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현재 특별한 정서적 불편을 느끼지 않는 상태입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약간의 스트레스가 의심되며 스트레스에 대한 예방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현재 중증도의 스트레스가 있으며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상태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다만 온라인 자가진단검사는 간이검사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