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세계 이혼율 1위… 한해 30만 명이 결혼하고 11만 명이 이혼해
부부갈등 해결은 “소통”과 배우자 “수용”이 중요해
부부문제 관련 신문 기사

【사례】 김지우(여,42세)씨는 스스로 우울증을 심하게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남편과의 사이도 몇 년 전부터 매우 불편한 관계로 지내오고 육아부터 경제적인 문제까지 여러 가지로 사사건건 남편과 부딪히게 되니 대화를 하고 싶은 생각이 나지 않고 남편과 같이 집에 있는 거조차 고통스러운 상황이라 이혼을 생각해보지만 이혼 후의 경제적인 문제, 자녀문제, 주위의 따가운 시선 등으로 인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르지만 예전에 남편과 좋았던 시절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해 보이고, 끝을 향해 달려가는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들어서 하루하루가 너무 힘들다고 한다.

남편과의 결혼생활

남편과의 결혼생활 - 1. 대화빈도 - 부정적 답변 22.9% 2. 견해일치 - 부정적 답변 29.8% 3. 부부 성관계 만족도 - 부정적 답변 18.8% 4. 신뢰도 - 부정적 답변 8.1%

부부간의 주된 대화 주제는?

부부사이 대화 장소는 주로 밥 먹을 때 ‘자녀 교육과 건강’에 대해 가장 많이 이야기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녀가 없거나 임신 중인 부부는 ‘부부에 대한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하며, 자녀가 영유아, 초등학교, 중고등학생인 경우에는 ‘자녀의 교육과 건강’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누고, 대학생 자녀를 둔 부부의 경우 자녀보다는 ‘가정일’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눈다고 응답했다. 자녀가 없을 때는 부부를 중심으로 한 대화 비중이 높지만 자녀가 미성년자일 경우는 집안의 주된 대화주제는 자녀가 중심인 반면 자녀가 커갈수록 자녀를 주제로 한 대화와 관심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그 밖의 가정 일에 대한 대화가 늘지만 ‘부부에 대한 대화’가 늘어나지는 않는다.

부부간 주된 대화 주제 - 1. 자녀교육 및 건강 40% 2. 가정일 28.2% 3. 부부 이야기 14.7% 4. 친구, 직장생활 14.2% 5. 주제도 없고 말하기 싫음 1.6% 6.사회적 이슈 1.2%

부부간의 애정표현이나 격려는 얼마나 자주하는가?

부부 간 대화 소통 정도를 묻는 질문에 58.3%가 ‘대화가 잘 되고 즐겁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응답연령이 높거나, 결혼기간이 길수록 대화가 잘 통해서 즐겁다는 응답률은 점점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부부 간 칭찬과 격려의 말을 묻는 질문에 50.4%가 ‘가끔 기분이 좋을 때한다.’라고 답했고, ‘거의 안 함’도 19.8%에 달했다. ‘거의 매일 한다.’는 응답률은 20대가 가장 높았으며 30~40대는 ‘가끔 기분이 좋을 때 한다.’의 응답률이 높았으며, 50~60대는 ‘거의 안 한다.’가 가장 높았다. 결혼기간이 길수록 칭찬과 격려의 말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부간의 애정표현이나 격려 빈도 - 부정적 답변 23.7%

부부간의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부부 간 대화가 없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33.3%가 ‘바빠서 시간이 없다.’고 답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대화만 하면 싸워서 피한다.’가 31.5%를 차지했다.
부부 간 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할지라도 대화를 방해하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서 충분한 대화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있기도 한데, 부부 간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34.4%가 ‘늦은 귀가와 주말근무를 원인으로 꼽았다. 세대별로는, 20대 부부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이 대화에 방해가 된다고 답했고, 30~40대는 늦은 귀가와 주말근무, 50~60대는 대화경험 기술부족 때문에 부부 간 대화가 어렵다고 응답했다.
이를 토대로 본다면 부부 간 대화가 잘 이뤄지게 하기 위해서는, 20대는 TV나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이는 노력이, 30~40대는 가족 친화적인 직장문화 조성과 기업의 정책과 제도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50~60대는 부부 간 대화를 원활하게 이끌 수 있도록 대화 기술을 익히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부부간의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 - 1. 늦은 귀가, 주말근무 34.4% 2. TV,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29.9% 3.자녀양육으로 둘만의 시간부족 19.2% 4. 대화경험 기술부족 10.3% 5.서로 간 무관심 6.3%

결혼생활 만족도 자가진단

이 검사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이 평소 느끼고 있는 결혼생활에 대한 만족도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를 통해 제시된 결혼생활 만족도 수준이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과 이 검사가 어디까지나 여러분이 스스로 결혼생활을 돌아보고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불만족의 수준이 높게 나왔다면 보다 전문적인 심리검사나 부부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다음 문항의 내용을 읽고 평소 자신의 느낌과 생각과 일치하는 항목에 체크해 주세요.

질문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정말 그렇다
1. 나는 결혼생활에 대해 근심, 걱정이 많다.
2. 나는 결혼생활에 대해 배우자가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3. 만약 내가 다시 결혼한다면, 배우자와 같은 사람과는 결혼하지 않겠다.
4. 현재의 결혼생활은 나를 너무 구속한다.
5. 나는 결혼생활이 따분하게 느껴진다.
6. 나의 결혼생활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7. 나는 결혼생활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 때문에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
8. 나는 결혼생활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모자란다고 생각한다.
9. 지금의 결혼생활이 영원히 지속되길 바라지 않는다.
10. 배우자는 나를 매우 화나게 만든다.
11. 나는 결혼생활을 잘해보려고 노력하는데 지쳤다.
12. 나는 배우자에게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13. 나는 배우자와 사이가 좋지 못하다.
14. 나와 배우자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
15. 나는 배우자를 신뢰하기 어렵다.
16. 나는 성생활에 만족하지 않는다.
17. 나는 배우자와의 애정과 친밀감에 불만족스럽다.
18. 나의 결혼생활은 결혼 전에 세웠던 목표를 이루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
19. 나는 역할분담으로 배우자와 자주 싸운다.
온라인 자가진단검사는 간이검사이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단계입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당신의 결혼생활은 만족스럽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지금처럼 서로 노력하면서 행복한 결혼생활을 이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당신은 결혼생활에 대한 불만족이 점점 쌓여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결혼 생활에 활력을 주기 위한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보다 전문적인 심리검사나 부부 상담을 통해 결혼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가진단 검사결과 총점은 입니다.
당신은 결혼생활에 대한 불만족도가 매우 높은 상태입니다.
결혼생활을 개선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자가진단검사는 간이검사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불만족스러운 결혼생활에서 만족스러운 결혼생활로 나아갈 계기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